[20 하계] 남양유업 외식사업부 현장실습 후기
- 경영대학
- 2020-09-06
- 2122
1. 실습기관명/부서
남양유업 외식사업부
2. 실습부서 간략 소개
저는 남양유업 외식사업부를 ‘남양유업 속 또 다른 작은 회사’라고 칭하고 싶습니다. 외식사업부 내에는 또 하나의 인사팀, 경리 및 재무팀, 영업팀, 마케팅팀이 존재합니다. 그렇기에 남양유업의 전체 인사팀, 재무팀, 영업팀, 마케팅팀과는 조금은 다르게 운영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부서는 우유소프트 아이크림으로 유명한 백미당, 철화, 철그릴 등 100여개의 매장을 직접 운영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3. 실습내용
-상반기 신제품 네모우유 상풍별 일판매 실적 집계
-백화점 네모우유 판매현황 집계
-매장별 네모우유 재고관리
-쿠팡 출고대장 관리
-헬로우네이처 출고대장 관리
-경쟁사 동향보고서 작성
(판촉물 증정, 가격할인, 신제품 출시, 신규오픈 현황을 중심으로)
-하반기 신제품 우도 땅콩 아이스크림 일판매 실적 집계
4. 실습후기
영업 관리팀의 업무를 하였기에 엑셀작업, 데이터 작업을 주로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새로운 데이터작업, 함수를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지만 회사마다 사용하는 엑셀작업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숙달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업무를 통해 엑셀작업 수행의 필요성을 더 느끼게 되었습니다.
또한 매주 보고서 작성을 하면서, 학교 수업때 작성했던 보고서와는 사뭇 다른 형태와 내용을 보며 실무경험의 중요성도 깨달았습니다.
마지막으로 2개월 동안 회사라는 새로운 조직에서 생활을 하며, 이론으로만 접했기에 막연했던 좋은 조직이라는 것을 다시 상기시키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조직생활에 있어서 필요한 것들, 내가 이 조적에서는 어떤 존재인지 등에 대해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정리하자면, 남양유업에서의 인턴십 경험을 통해 현재의 나의 실무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직간접적으로 조직생활이 무엇인지를 알려준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